[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비욘드코드(이하 ‘플랫폼 제공자’)와 법무법인 은율(이하 ‘서비스 제공자’)이 제공하는 ‘리걸팀톡’(이하 ‘리톡’)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제공자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리톡’ 서비스 (이하 ‘서비스’)
- 플랫폼 제공자의 대표이사 김민규(변호사)와 상호 합의 된 여러 전문가들이 서비스 제공자가 운영하는 인터넷 및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스타트업 자문이 필요한 개인에 대하여 계약서 등 법률 검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이용자
- 본 약관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의미한다.
- 이용계약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의미한다.
- 계정
-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아이디 및 비밀번호 또는 이용자의 SNS 계정을 기반으로 로그인 할 수 있는 계정을 의미한다.
- 회원
-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간의 계약을 체결하고, 회원가입을 통한 계정을 등록한 이용자로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의미한다.
- 아이디(ID)
- 회원을 식별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원이 직접 선정하고 서비스 제공자가 승인하는 이메일주소 형태를 의미한다.
- 비밀번호(Password)
- 회원이 선정한 아이디와 서비스 이용자가 일치하는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직접 선정한 문자와 숫자 등의 조합을 의미한다.
- 임시비밀번호
- 회원이 선정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이 본인인증을 통해 서비스 제공자에 요청하여 발급되는 임시사용이 가능한 비밀번호를 의미한다.
- 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혹은 전기적 매체를 이용한 우편을 의미한다.
- 콘텐츠(Contents)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 및 회원이 작성하거나 게시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한다.
제3조 서비스 제공자 관련 정보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명, 서비스 제공자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한다.
제4조 약관의 게시
서비스 제공자는 이용자가 별도의 연결화면을 통하여 약관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하는 채널(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에 게시하며, 약관의 전문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한다.
제5조 약관의 변경
- 서비스 제공자는 관계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개정 전 약관과 함께 적용일 3일 전부터 서비스 제공자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게시하며, 기존 회원에게는 본 약관 제 8조의 방법을 통하여 약관 개정사실을 통지한다.
- 기존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탈퇴를 할 수 있다.
제6조 약관의 효력
- 본 약관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며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서비스 제공자가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 본 약관 제 5조 제 2항에 따른 서비스 제공자의 공지 또는 통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회원이 변경된 약관의 효력발생일로부터 7일 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제7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서비스 이용안내 및 세부규칙, “약관의 규제에 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변호사법” 등 관련법령 또는 상관습에 따른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결제정보, 공지사항, 서비스와 관련된 안내,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 등의 내용을 회원가입 시 회원이 공개한 전자우편주소 또는 쪽지, 팝업창, 유∙무선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14일 이상 서비스 제공자 웹사이트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의 방법으로 별도 통지할 수 있다.
[제2장 서비스의 이용]
제9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등
- 서비스 이용계약은 웹사이트 등을 통해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가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에 대하여 ‘동의’를 선택하고, 온라인 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고, 이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자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한다.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회원가입 양식을 각 작성해야 한다.
- 법률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과 서비스 제공자가 소속된 법무법인과의 사이에서 직접 체결되는 것으로 본다.
제10조 이용 승낙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이 온라인 신청 양식의 각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고 본 약관에 동의할 경우 기술상 지장이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신청을 승낙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신청을 거절할 수 있다.
- 온라인 신청 양식의 기재사항에 허위, 기재누락, 도용, 오기가 있는 경우
- 신용정보의 이용과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한 PC통신,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 PC통신, 인터넷 서비스의 불량 이용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 이용 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사실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6개월이 경과한 자로서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는 예외로 한다)
- 기타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이용 신청의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
서비스 제공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 승낙을 유보할 수 있다.
- 서비스 관련 설비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
- 기타 사유로 이용 승낙이 곤란한 경우
- 서비스 제공자가 제 2항과 제 3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을 거절하거나 유보한 경우에는 팝업창 등을 통하여 즉시 이용 신청자에게 알린다. 단, 서비스 제공자의 귀책사유 없이 이용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11조 회원정보 열람 및 변경
- 회원이 원할 경우 언제든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 회원이 등록된 개인정보를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자는 책임지지 않는다.
제12조 아이디 및 비밀번호
-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모든 관리책임이 있으며, 이를 제 3자에게 제공 또는 공유, 공개하여 제 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된다.
- 서비스 제공자는 전항의 경우 회원의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 회원은 본인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제 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서비스 제공자에 알려야 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전항의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기타 서비스 부정이용행위 방지 등을 위하여 회원에게 비밀번호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서비스 제공자의 요구가 있는 즉시 서비스 제공자의 요청에 따라야 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이 위 내용에 따른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는다.
제13조 이용계약의 해지
- 회원은 회원탈퇴 기능을 통하여 언제든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불가피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의 탈퇴요청을 지체없이 처리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이 본 약관 또는 관계법령 등을 위반하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하고 회원을 탈퇴시킬 수 있다.
제1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구체적인 서비스는 회원이 서비스 제공자에게 서비스 비용을 전액 결제한 때부터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시스템 점검, 증설과 교체 및 고장 등의 이유로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기간에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다. 이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사전에 사이트에 해당 사실을 공지한다.
- 서비스 제공자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가 중단됨으로써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 공지로 갈음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가 변경되는 경우 변경되는 서비스 내용 및 제공일자를 사이트를 통하여 공지하거나 회원에게 개별 통지한다.
제15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서비스제공자를 계약당사자로 하여 비용을 지급하여야 한다. 단, 세금신고의 상대방은 서비스 제공자가 아닌 해당 변호사, 혹은 해당 변호사가 소속된 법무법인으로 해야 한다.
- 회원은 관계법령, 본 약관 및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 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서비스 제공자가 통지한 사항을 준수해야 하며, 기타 서비스 제공자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 회원은 법률적인 문제로 곤란에 처한 경우 이에 대한 검토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만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하며, 허위사실에 관한 상담, 장난, 광고, 불순한 제안, 범죄 등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서는 안 된다. 위와 같은 사실이 밝혀졌을 경우 회원은 이미 결제, 지급한 비용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고, 서비스 제공자의 결정에 따라 기타 서비스 이용중지, 회원자격 박탈 등의 불이익을 입을 수 있다.
- 회원은 검토의 내용을 서비스 제공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편집∙전시∙전송∙배포∙판매∙방송∙공연하는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제 16조 서비스 제공자의 권리와 의무
-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의 신뢰도를 위하여 회원에게 온라인 상의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도록 요구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및 콘텐츠에 대한 지식재산권은 서비스 제공자에 귀속된다.
-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서비스 내용에 대하여 이를 익명화시켜 수집한 후 통계에 활용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에게 이익이 되는 사항인 경우 메시지 거부를 택한 회원에게도 공지, 정보제공 등을 내용으로 하여 메시지, 카톡알림 등을 보낼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를 제외하고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정기점검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 설비장애 또는 이용폭주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발생한 경우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한다.
제17조 취소와 환불, 추가상담료 지급 등
- 회원은 결제가 이루어진 후 서비스제공자를 통해 검토 개시가 이루어지거나 검토가 완료되면 지급한 비용을 환불 받을 수 없다.
- 회원에 대한 검토서비스 외 민사소송, 형사변호, 행정, 가사소송, 신청사건 대리, 각종 입회, 기타 자격이 필요한 대리행위를 별도로 위임하고자 할 경우, 회원은 서비스제공자와 직접 변호사 선임계약을 체결하고 보수 또한 직접 지급한다. 서비스 제공자는 위 선임계약에 대한 당사자도 아니고, 위 계약으로부터 발생하는 의무와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제3장 개인정보보호와 저작권 등]
제18조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 서비스 제공자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개인정보취급방침으로 정하고 이를 전자적 표시 형태로 제공하여야 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철저한 보안을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 운영 및 개선에만 사용하여야 하고, 이외의 목적으로 타 기관 및 개인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 관계법령에 의해 수사상, 재판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청이 있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개인정보 관리를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위탁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개인정보에 대하여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운영을 위해 서비스운영 및 유지보수 대행업체에게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할 수 있다.
제19조 서비스 게시물의 작성 및 삭제
- 회원은 약관에서 정하는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다.
- ‘포스트’ 글은 서비스 제공자가 작성할 수 있다. 포스트 글의 내용은 참고용이므로 서비스 제공자는 그 내용의 정확성과 효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회원들이 이를 소송이나 기타 법률적인 쟁송, 기타 용도에 사용할 경우 그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손해 등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자는 책임지지 않는다.
제20조 게시물의 저작권
- 서비스에서 회원이 작성한 모든 게시물은 법적인 저작물로서 저작권의 보호 대상이 된다.
- 타인의 지식재산권에 속하는 대상물을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권리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된다.
-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의 내용은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의 검색 결과 내지 서비스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제공자에 대하여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연락하거나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수정 등을 요청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위 제4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21조 이용후기 등
- 회원은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후기를 작성, 게시할 수 있다.
- 이용후기는 작성자를 포함하여 모든 회원들이 열람할 수 있다.
- 이용후기의 내용이 허위사실이거나,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특정인, 혹은 서비스 제공자의 명예훼손, 비방, 장난, 영업, 정치, 선동 등 불순한 목적에서 이루어진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해당 글을 삭제할 수 있다.
- 이용후기의 내용에 대하여 이의가 제기된 경우 회원은 이용후기의 내용이 사실과 같거나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소명할 수 있고, 모든 점이 소명된 경우에 이용후기는 삭제되지 아니 한다.
제22조 회원 및 제3자의 권리 보호
- 회원은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식재산권 및 인격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 회원의 게시물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저작권 및 기타 권리의 침해로 소송 및 기타 법률적 이의가 제기된 경우 해당 회원은 변호사 비용을 포함하여 권리침해로 야기된 제반 법률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을 부담하는 등의 조치로 서비스 제공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
- 회원의 게시물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저작권 및 기타 권리의 침해로 이의가 제기된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당해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으며, 이의를 제기한 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의 소송, 합의 등을 통해 당해 게시물에 관한 법적 문제가 종결된 후 이를 근거로 서비스 제공자에 신청이 있는 경우에만 상기 삭제된 게시물을 다시 등록할 수 있다.
-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서비스 제공자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출판, 전송,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된다.
-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에 게재 또는 등록된 회원의 게시물을 제3자가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회원의 명시적 동의를 얻은 뒤 사용해야 한다. 단, 본 약관에 따라 상담글 등의 콘텐츠가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 등에 전송, 게시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아니하다.
- 서비스 상의 게시물은 회원간의 자율적인 표현 및 그에 대한 응답인바 서비스 제공자는 게시물의 진실성, 정확성 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는다.
[제4장 회원자격 및 분쟁의 해결]
제23조 회원자격의 제한 및 박탈
-
서비스 제공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 회원의 서비스이용을 일정기간 제한하거나 회원자격을 박탈, 탈퇴시킬 수 있다.
- 회원의 개인 신상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
- 타인에게 ID를 양도, 대여한 경우
- 다른 이용자의 ID를 부정사용한 경우
- 서비스를 통하여 취득한 다른 회원의 정보를 수집, 저장, 양도하거나 중개 등에 이용한 경우
- 불법정보, 유해정보 또는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허가받지 않은 광고, 장난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의 글, 본 서비스와 관련없는 정치적 목적 등의 글을 게시한 경우
- 서비스제공자로부터 받은 서비스의 내용을 서비스 제공자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편집∙전시∙전송∙배포∙판매∙방송∙공연하는 등의 행위를 한 경우
- 서비스 제공자 직원, 운영자 등을 포함한 타인을 사칭한 경우
- 본 서비스를 범죄 등의 불순한 목적으로 이용한 경우
- 서비스의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한 경우
-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규정 또는 이용조건 등을 위반한 경우
- 스토킹 등 다른 회원을 괴롭히는 행위를 한 경우
-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컴퓨터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으로 배포하는 행위를 한 경우
- 기타 법령이나 사회질서, 선량한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서비스이용을 일정기간 제한하거나 회원자격을 박탈한 경우 회원에게 시정 또는 소명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회원의 이의신청이 정당한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즉시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24조 면책조항
- 서비스 제공자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이 지연된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된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 또는 제공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자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위반자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발생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고, 책임으로부터 서비스 제공자를 면책시켜야 한다.
제25조 분쟁의 해결
- 서비스 제공자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서로 성실하게 노력해야 한다.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합법적인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대한민국 법령에 반하는 형태의 사용은 금지된다. 회원의 금지된 형태의 사용으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할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 서비스 제공자와 회원 사이에 발생한 소송의 관할법원은 서비스 제공자의 본사 소재지 관할 법원으로 한다.
- 서비스 제공자와 회원 사이에 발생한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령을 적용한다.
[부칙]
* 부칙
이 약관은 2020년 3월 15일부터 적용됩니다.
‘리걸팀톡’(이하 ‘리톡’) 서비스 제공자(‘서비스인터넷주소’ 이하 '서비스 제공자')는 법무법인 은율이고, 플랫폼 제공자(이하 ‘플랫폼 제공자’)는 주식회사 비욘드코드 입니다.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민원사무 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자격 유지 기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보유근거
-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취급방침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개인정보처리 수탁자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서비스 이용 지원 및 마케팅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원칙적으로 회원 유지기간
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호스팅 제공자
- 법인명
- Amazon Web Services LLC
- 데이터 보관 내용
-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 보관기간
- 서비스 운영기간에 한함
서비스 제공자
- 법인명
- 법무범인 은율
- 업무 내용
- 본인인증(금융거래, 금융서비스),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업무 기간
- 서비스 운영기간에 한함
플랫폼 제공자
- 법인명
- 주식회사 비욘드코드
- 업무 내용
- 개인정보 및 내 문서함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서버 보안
- 업무 기간
- 서비스 운영기간에 한함
수탁자 수탁범위 공유정보
- (주)케이지이니시스
- 신용카드 결제 처리 및 구매안전서비스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한 카드사명, 카드번호, 유효기간, 생년월일 등
- (주)케이지이니시스
- 가상계좌 결제 환불 처리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은행명, 계좌번호 등
- (주)다날
- 휴대폰 이동통신사, 실명, 휴대폰 번호
- (주)시옷
- 계약 결제 체결 구매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문정보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 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는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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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회원 개인정보 이름(혹은 상호), 기본주소(서비스 제공자 혹은 집주소),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만 14세 미만시 법정대리인 정보, 기타 선택항목으로 생년월일, 직업, 서비스 제공자 혹은 집 전화번호 등이 포함될 수 있음.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 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 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 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기(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2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담당자에게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자와 플랫폼 제공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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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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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일자 : 2020년 3월 15일
시행일자 : 2020년 3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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